SERVER,NAS - RAID DATA RECOVERY
서버가 부팅이되지않거나 나스 웹스토리지가 정상 구동을 하지않으십니까?
대부분 서버나 나스에는 회사의 중요한 데이터베이스(DB)나 문서파일들이 있을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원데이터정보기술은 서버,나스등의 레이드 복구와 하드웨어 결함인 물리복구의 전문 기술을 보유한 업체입니다.
장애의 발생시 대처할수 있는 부분과 주의사항 레이드의 이해부분을 소개합니다.
서버 담당 엔지니어 분께서는 안전한 조치후 복구상담을 하시길 안내드립니다.


서버(SERVER) 데이터복구
RAID 5-10 으로 대체적으로 구성될 확율이 높으며 하드디스크는 3개이상 FILE SERVER 나 홈페이지 소스파일 또는 연동DB를 사용할경우가 많음

서버의 장애증상시 조치사항
-BOOT EROOR
-RAID DISK 0,1,2,3,4... FAILED
-INTERNAL SERVER EROOR
-BAD DISK
-Windows failed to start
-STATUS : OXC000000E....기타
서버의 장애시 체크 LED상태나 콘솔상태에서 하드디스크 장애가 발생한경우
소프트웨어 손상은 복구명령을 통해 시도를 해볼수 있겠으나 하드웨어 문제는 서버 전원을 내려야합니다.
-레이드를 재설정한다든지 마운트해제후 레이드 재설정 시도등은 매우 위험헐수있습니다.
레이드블럭,디스크순번,레이드레벨이 어떤것인지 체크해두셔야합니다.
하드디스크는 순번데로 마킹을 한뒤 그데로 점검요청을 의뢰하셔야합니다.
- 서버에 사용되는 운영체제?
WIN NT,WINDOWS SERVER 2000~
LINUX,SUN TM SOLARIS TM,UNIXR
BSD,HP UX,IBM AIXR,NOVERIIR,NETWARER
- 서버에 있는 데이터는 대부분 DB FILE
MS SQL DB,ORACLE,MYSQL,SQL SERVER
통합 회계DB,기타 소스파일




레이드(RAID) 복구
레이드란?RAID는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연결하여 속도,안정성,효율성을 높이기위해 사용되는 조합기술이다


RAID 사용목적
- 운용 가용성, 데이터 안정성 증대
RAID 1(mirror) 또는 RAID 5 의 경우 볼륨에 포함되어 있는 디스크 중 하나의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남은 디스크가 백업 역할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데이터 손실로 인해 복구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없이 운용이 지속 된다.
- 디스크 용량 증설의 용이성
- 디스크 I/O 성능 향상
RAID 0(Stripe)의 경우 데이터를 구성된 디스크들에게 나눠서 저장하므로 I/O 성능 향상의 효과가 있다. 또한 I/O를 담당하는 컨트롤러의 수가 많을 때는 RAID 0의 I/O성능
향상은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레이드 구성별 레벨특징
RAID 0
RAID 0에는 Concatenate 방식과 Stripe 방식 두가지 방식이 있다
RAID 1(mirror)
Mirror 볼륨 내의 패리티를 사용하지 않고 디스크에 같은 데이터를 중복 기록하여 데이터를 보존한다
RAID 5
여러개의 디스크를 스트라이프 방식으로 볼륨을 구성하고, 패리티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정합성을 제공한다
RAID 0+1
RAID 0(stripe)을 선택하면 I/O 성능이 좋아지는 반면 하나의 디스크라도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복구가 어렵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 RAID 0+1이다
RAID 1+0
RAID 1+0은 RAID 0+1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구성 순서가 다르다. RAID 1(mirror)를 먼저 구성한 뒤 두개의 볼륨을 Stripe로 묶는 순서로 구성한다

서버,나스 에러 복구
서버나 나스 웹스토리지가 정상적이지 못하고 부팅이 안되거나 웹관리모드로 접근을 할수 없을때 레이드의 기본 개념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 제조사 고객센터에서 기술지원을 받거나 담당자의 짧은 지식으로 잘못 건드리는경우가많다

레이드 구성된 하드디스크
어떻게 다루어야할까요?
서버(SERVER),나스(NETWORK ATTATCHED STORAGE) 는 스토리지 서버라고 볼수있습니다.
데이터의 저장방식이나 속도,안정성,효율성등으로 레이드로 구성되는데 장애가 발생시 문제가 그리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레이드 0방식으로 데이터를 분산저장케하고 다시 레이드 1로 미러링의 안정성을두고 데이터정보를 두는 페리티를 구성하여 한마디로 한개의 주요 분산데이터가 들어가는 하드디스크만 손상이 되더라도 전체 데이터복구가 불가할수 있는 취약점이 있습니다.
디스크 에러가 발생시 번거롭더라도 전문업체로 안전 정검을 의뢰해야하며 급한 조바심을 버려야합니다.
논리손상이라면 용량에따라 몇시간 또는 하루,이틀정도에 처리될수있으나 하드웨어적인 문제일경우는 복구정책을 신중하게 다루어야합니다.
사용자께서는 앞에서 다룬것과 같이 디스크 순번데로 레이드레벨정책과 블록정보를 복구센터에 제공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며 신속하게 처리할수 있는 기본정보인것입니다.
하드의 안전한 보관과 백업을 받으실 별도의 하드나 외장하드등을 같이 의뢰하시면 보다 빠르게 진행될수 있습니다.
나스의 경우 초기화후 재설정,복원기능이 아주 가편하게 되어있는데 이는 기존의 데이터를 살리는것과는 무관한 기능입니다.
재설정 및 초기화는 절대 시도하지 않으시는것이 좋습니다.
단,중요 데이터가없고 장비 사용의 목적이라면 그렇게 시도해 보시면됩니다.